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백내장 노안 안과

백내장 노안수술 단초점 다초점 연속초점 렌즈

by 천개작가 2023. 3. 22.

백내장 때문에 고생한 지 3년 차. 드디어 수술 날짜를 잡았습니다. 그동안 노안인지, 백내장인지 헷갈리며 꽤 오랫동안 불편함을 느끼며 살았습니다. 수술하자니 시력이 나와서 이른 감이 있었지만, 빛 번짐 때문에 힘들었죠. 수술 전 상황을 공유할게요.

 

백내장 불편함

3년 전 언제쯤, 가까운 곳 글씨가 흐릿하게 보이는 것 같더군요.  잘 안 보이니까 머리도 살짝 아픈 것 같기도 하고요. 안경 도수가 안 맞는 것 같아서 안과에 갔더니 노안이 시작되었다고 하더군요.  노안이라니. 당황스럽긴 했지만 생활에 큰 불편은 없었습니다.  6개월쯤 지나면서 저녁에 불빛이 번져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카메라 렌즈 크로스필터를 끼운 것처럼 달무리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죠.  저녁에 바라보는 세상은 영화 속 크리스마스 같았어요.  신경이 좀 쓰였지만 여전히 생활에는 큰 불편은 없었죠.  

 

 

2년이 지나면서 서서히 낮에 눈이 엄청 부시기 시작하더군요. 선글라스를 쓰지않으면 걸어다닐 수도 없을 정도로 눈이 부셨어요.  당연히 글씨도 잘 안보이기 시작했고요. 그렇지만 선글래스를 쓰면 생활할 수 있는 정도였죠.  안과 검진을 가도 시력은 1.0 이 나오기 때문에 아직은 수술할 시기가 아니라고 좀 더 기다려보자고 하더군요.  

 

3년 차가 되었습니다.  3개월 전부터 갑자기 교정시력이 뚝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시력이 0.6 정도가 나오니까 생활이 불편하더군요.  안경을 껴도 앞이 잘 안보이니까요. 버스 번호가 확인이 안돼서 못 탈 경우를 체험하니까, 생활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더군요.  본인이 생활의 불편을 느끼고 교정시력이 안 나올 때가 수술해야 할 시기라고 의사 선생님이 말하게 기억나더군요. 

 

 

노안백내장 렌즈 선택

수술에 앞서서 인공수정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수정체 종류가 크게 3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단초점, 다초점, 연속초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이해한 것을 바탕으로 일반인 시각에서 설명해 볼게요. 

 

1. 단초점

초점거리를 하나로 정해서 봅니다.  보통 원거리를 잘 볼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가까운 거리는 돋보기를 껴야 합니다.  

 

  • 장점 : 선명하게 볼 수 있다.  빛 번짐이 거의 없다.  저렴하다.
  • 단점 : 초점거리가 하나. 안경을 꼭 껴야 한다.

 

노안백내장 수술

 

2. 다초점

초점거리가 여러 개.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를 모두 커버할 수 있습니다.  사전 검사를 통해 다초점 렌즈를 넣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검사 결과 다초점 수술이 불가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장점: 다양한 초점거리를 볼 수 있다. 
  • 단점 : 빛을 나눠 쓰기 때문에 빛 번짐이 있다. 선명도가 약간 떨어진다. 

 

 

3. 연속초점 렌즈

최근에 나온 렌즈로 원거리, 중간거리까지를 자연스럽게 볼 수 있습니다.  근거리 경우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원장님께 설명 듣기엔, 약한 근시를 남겨서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얇은 근시안경을 껴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했는데요.  다시 한번 정확하게 여쭤봐야겠어요.  설마 원거리, 중간거리까지 얇은 안경을 쓰는 건 아니겠지요?  사실 평생 근시안경을 썼기 때문에 써도 상관은 없지만 가능하면 원거리, 중거리는 안경을 안 꼈으면 좋겠네요.  근거리만 안경을 낀다면 아주 좋겠습니다. 확인해 보고 다시 공유할게요. 

 

  • 장점 : 자연스럽게 원거리, 중거리를 볼 수 있다. 빛 번짐이 적다. 
  • 단점 : 뭐가 있을까요??  글쎄요. 

 

 

노안 백내장 수술비용

문제는 백내장 수술비용이 고가라는 점입니다.  단초점 렌즈경우는 보험적용이 돼서 20만 원 정도면 되지만, 다초점렌즈, 연속초점 렌즈는 200에서 500만 원까지 한다고 합니다. 한쪽에 말이입니다.  양쪽을 다하게 되면 400에서 1000만 원이 들어가는 셈이죠.  엄청 부담스러운 비용입니다.  고민이 안 될 수 없죠.  

 

백내장 수술은 평생 딱 한 번만 하는 수술입니다. 한번 수술을 하면 그 이후에 거의 재수술을 하지 않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한번 할 때 제대로 하는 게 중요합니다.  렌즈 선택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하지 않고 바로 당일날 수술하는 병원에 가면 나중에 낭패를 당합니다.  비용이 저렴하다고 마냥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반대로 렌즈가 비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요.

 

 

자신의 생활습관 판단

본인의 생활패턴을 확인하는 게 중요합니다.  운전을 많이 하는 분이라면 원거리 시력이 중요합니다. 또 야간 운전을 해야 하는 경우라면 빛 번짐을 고려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또 검사결과 다초점 렌즈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고요. 따라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후 수술방법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저도 몇 번에 걸쳐서 검사와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병원은 충분히 알아보시고 신뢰할 수 있는 곳을 가셔야 합니다.  수술 후, 부작용 때문에 눈도 못 뜨는 분들을 많이 봤습니다.  앞으로 수술 전후 정보를 자주 공유하겠습니다. 


댓글


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