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년생활

충치치료 신경치료 크라운 시술 '구역반사' 구역질 '가글마취' 후기

by 천개작가 2024. 4. 9.

충치치료를 한달 넘게 했는데, 드디어 마쳤습니다.  (아, 고난의 3월달이여라)  정말 마음속으로 몇번이나 다짐했습니다. 양치질 열심히 하자, 식사후 꼭 양치질 하자, 1년에 한번 꼭 스케일링 하자 !  그만큼 치과에서 정말 고생을 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치과에서 고생하는 이유는 바로 '구역반사' 때문입니다.  혹시 '구역질' 을 심하게 하시는 분들께 제 경험을 공유합니다. 

 

 

충치치료 신경치료

충치 때문에 이과 썪은 정도에 따라서 '레진'으로 살짝 때을 수도 있고, 심하면 '신경치료'를 한후 크라운을 씌우기도 합니다. 원래 치아를 살리기에 너무 늦으면 이를 빼고 임플런트를 넣을 수 밖에 없고요.  저는 다행히 임플런트 까지는 안갔지만, 레진 단계는 넘어섰기에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기로 했습니다. 비용은 (60만원 정도소요, 기간 한달)

 

 

신경치료 시술중, 구역반사

치과에서 신경치료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경치료는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통증도 통증이지만, 어금니 안쪽 깊숙히 이가 섞었다면 온갖 기구들을 구강 깊숙히 넣어야 합니다. 이때, 침, 피를 빨아들이는 석션 도구도 함께 들어가는데요, 이 기구가 구강점막, 혀를 자극하게 되면 우리 신체는 반사적으로 '구역질' 을 하게 됩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신체반응 입니다. 

 

 

 

충치치료 신경치료 크라운 시술

 

 

 

다만, 그 반응정도가 조금 예민한 사람들이 존재합니다. 네, 바로 접니다. 저는 일명 '구역반사' 에 매우 취약합니다.  혼자 양치질 하다가도 구역질을 하기도 합니다.  뭔가 이물질이 구강 안쪽으로 들어가면 구역질이 잘 나옵니다.  원인은 모른다고 하네요.

 

구역반사 '가글마취'

치과에서 치료 받는 도중 구역질이 나오면 환자도 피곤하고, 의사도 신경이 쓰입니다. 어떻게 하면 구역반사를 줄일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 물어보니, 별다른 대응 방법이 없다고 하시네요. 그렇지만 유튜브에서는 '수면마취' , '가글마취' 를 이용하면 구역반사 때문에 고생하는 것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마취를 해볼까 했는데 제가 다니는 치과에서는 별로 권하는것 같지 않습니다. 많이 바쁜 곳이니까요.  가글마취도 별로 소용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제가 '가글마취' 궁금해서 한번 해보고 싶다고 말했지요.  손해볼 것은 없으니까요...

 

결론은 ?

 

'가글마취' 경우는 저에게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신경치료를 마치고 크라운을 씌우는 과정에서 이에 잘 맞지않아서 작업을 좀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석션기구가 안쪽 깊숙히 들어와야했죠. 다행히 구역반사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  제 생각에는 '가글마취' 덕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치과에 가면 '가글마취' 를 한후, 스케일링, 신경치료를 받으려 합니다.  혹시 저처럼 구역반사가 심하신 분들은 '가글마취' 를 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동행복권 로또 1장 연금복권 1장 , 2000 원 설레임 구입 [보기]

▶ 아사히 쇼쿠사이 생맥주 편의점 트레이더스 구입하는 곳 [보기]

▶ 여의도 벚꽃축제 2024 여의나루역 ~ 윤중로 걷기여행 [보기]

▶ 일본 stss 독성쇼크증후군 전염병. 일본여행 취소 ? [보기]

▶ 클로드 모네 백내장 수술 '수련' 명화 감상 [보기]

 

 

댓글


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