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인슐린 저항성

당뇨예방 허벅지 근육키우기 운동용 고무줄 밴드

by 천개작가 2023. 3. 4.

허벅지 근육이 왜 이렇게 빠지는 거죠? 몇 달 전부터 점점 근육이 없어지는 게 나이를 먹는 건가요? 중년에 근육소실을 주의하라고 하던데 이게 웬일일까요?  당뇨라 생각하기에는 저는 뚱뚱하지 않고 오히려 말라깽이인데 말입니다.  뭘까요? 

 

당뇨가 무서운것은 합병증 때문이죠.  당뇨병 일어나는 메커니즘을 알아보면 ‘인슐린 저항성'이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과 복부비만이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도 당뇨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인슐린 작용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정리해 보면 스트레스 때문에 ‘인슐린 저항성'이 일어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네요.  

 

 

우선 탄수화물, 즉 밥을 줄이고 허벅지 운동을 해서 근력을 키워야겠습니다.  허벅지 둘레와 종아리 둘레를 더한 후, 허리둘레와 비교를 해서 당뇨에 대한 민감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허벅지 근육을 키우기로 했습니다.  스쾃를 해보려고 했는데 너무 지겹네요.  유튜브 운동채널을 보니까 고무밴드를 이용해서 허벅지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 있더군요.   운동을 위해서 인터넷 쇼핑에서 고문밴드 9천 원짜리를 구입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보면서 10개를 따라 했더니 허벅지에 살짝 신호가 가네요.  

 

인슐린 저항성

 

아직 처음이기에 낯설지만 꾸준히 하면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진작에 근력운동을 많이 했어야 했는데 이제 더 늦기 전에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특히 중년 이후에는 유산소운동보다 근력운동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하네요.  중년 이후에는 근손실이 심하기 때문입니다. 근육량이 빠지면 그만큼 칼로리 소모를 하지 못해서 몸속에 계속 영양분이 쌓이게 됩니다.  그 영양분이 결국 복부비만을 만들고요.  복부비만은 인슐린 저항성을 불러와서 당뇨병을 만들게 됩니다. 

 

허벅지 근력운동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앞으로 근력운동하는 방법도 소개하겠습니다. 

 

댓글


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