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상식/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백년허리 정선근 교수 허리디스크 신전운동 강조

by 천개작가 2023. 3. 31.

허리병으로 고생하는 디스크 환우 여러분들께 저의 체험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허리통증이 심해서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블로그 글을 쓰는 게 힘들어서 지금도 서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제가 허리디스크를 견디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1.신전운동

허리디스크가 파열되어 긴급수술을 해야 할 상황이 아니라면 신전운동을 통해 디스크를 치유할 수 있습니다.  우선 그 과정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밤에 잠도 제대로 못 잘 정도로 신경을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끼는데 운동은 무슨 운동이란 말입니까.  걷기요? 발다박에 불이 나듯 따갑고 허벅지, 종아리에 못을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끼는데 어떻게 걷기 운동을 하란 말인가요.  

 

 

맞습니다. 저 역시 그 고통을 느꼈고, 지금도 조금씩 그 고통이 느껴집니다.  상태가 좋을 때도 있지만 안 좋으면 조금만 걸어도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프죠.  통증에 대해서는 각자 느끼는 체감에 따르겠지만 상상이상으로 고통스럽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아프다고 누워만 있으면 치유가 힘듭니다.  근력이 떨어지면 더 아파옵니다.  힘들지만 고통스럽지만 이겨내야 합니다. 통증을 느끼는 자세를 우선 피해야 합니다. 앉아있을 때 저는 가장 고통스러운 통증을 느꼈습니다.  허리가 굽어지면 통증을 더 느끼나 봅니다.  

 

몸이 긴장되면 뻣뻣하게 굳게 됩니다. 긴장도 풀어줄 겸 허리를 신전상태, 즉 S 형태로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휘어지는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신전운동을 해줘야 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기지개 켜는 동작을 반복하는 게 좋습니다. 

 

 

2. 작업환경 개선

서서 일하는 게 저는 편합니다.  앉아있는 자세는 최대한 피하려고 합니다. 출퇴근할 때도 지하철에서 앉아가지 않고 서서 갑니다.  괜히 지하철 자리에 앉아있으면 쿡쿡 쑤시고, 특히 일어설 때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픕니다.  따라서 가급적 서서 작업하는 게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하는 의사들 모습

 

3. 근력 키우기

힘들다고 자꾸 눕게 되면 근력이 더 빠지게 됩니다. 근력이 떨어지면 허리를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서 점점 더 힘들어집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걷기 운동을 꾸준히해서 다리 근력을 키워야합니다.  살아야한다는 마음으로 저도 매일 걷기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몹시 고통스럽지만 계속하려고 합니다.  아직은 5 천보 정도까지 가능하고요, 곧 1만보를 하려 합니다. 

 

4. 백 년 허리 만들기

정선근 교수가 쓴 <백 년 허리>를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유튜브에도 정선근 교수가 운영하는 채널이 있으면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의료지식을 듣게 되면 지금 겪는 통증을 이겨낼 수 있다는 자신감, 믿음이 생기게 됩니다.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이 또한 곧 지나가리라는 믿음으로 신전운동, 걷기 운동을 통해서 디스크 치유를 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


do